차상위계층 조건 기준 알아보기

차상위계층 조건 기준 알아보기

국가는 저소득층에 대한 기초생활보장제도를 통하여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는데요. 저소득층은 기초생활수급자 그리고 차상위계층으로 나누어지며 이는 가구별 소득인정액 조건에 따라서 정해지며 그에따른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소득층인 차상위계층 조건 및 기준 그리고 혜택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차상위계층이란? 기초생활수급권자에 해당하지 않으며 소득인정액이 매년 발표되는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가정을 말합니다.

 

 

2015 ~ 2016년 발표된 기준 중위소득은 위와같으며 가구별 인원수에 따라서 금액이 차이가 있습니다.

 

2015년 7월부터는 저소득층의 기초생활보장제도를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로 나누어서 각 급여별로 선정기준 및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2016년 발표된 급여별 선정기준은 위의 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득과 각 급여별 선정기준에 따라서 차상위계층 조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데요.

 

복지로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을 통해서 보다 간편하게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차상위계층 혹은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복지로 웹사이트에서 모의 계산을 통해서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답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모의계산 바로가기

 

위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여 페이지 이동하면 국민기초생활보장 모의계산을 통해서 간편하게 조건에 부합하는지 알아볼 수 있으므로 이용해보세요.

 

 

위에 복지로 모의계산 바로가기 링크에서 웹사이트 메인화면으로 가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여기서 저소득층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차상위계층 혜택으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복지서비스를 받을수 있는데요.

 

통신료 감면, 의료, 전기세등의 생활요금 할인, 문화생활(문화누리카드), 임대주택, 보육료 및 양육수당, 기초연금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복지서비스마다 지원대상과 선정기준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의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고 있죠.

 

 

그리고 선정기준 및 기타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에 대한 지원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방법과 지원절차까지도 알아볼 수 있어요.

 

지금까지 차상위계층 조건 기준 및 혜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여의치 않거나 더 궁금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번으로 전화하여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