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신청 방법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신청 방법

시간이 흐를수록 자동화산업의 발전으로 점차 일거리가 줄어들며 사람들의 은퇴시기도 앞당겨지고 있는 현실인데요. 국가는 어려운 생활환경의 가정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일정 기준에 만족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및 신청 하는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사진 출처 http://www.freepik.com>


불경기가 지속될 수록 그 무게감을 가장 크게 느끼는 사람들은 바로 서민들일텐데요. 특히나 저소득층은 물가상승률에 따른 급여 인상이 어렵기때문이기도 할거에요. 그래서 국가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복지 혜택이 생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기초생활보장제도란 앞서 말했듯이 가정의 소득인정액이 혜택(급여)별 선정 기준이하일때 신청을 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먼저 공통으로 지원되는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에 대해서 살펴볼께요.



<위 표는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민세와 TV수신료 면제, 전기요금 할인, 주민등록증등의 민원서류 발급 수수료, 그리고 자동차 정기 및 종합검사 수수료가 면제가 됩니다. 또한 상하수도 요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금액과 일정 조건도 체크해보세요.



또한 일반 가정집 전화 통화료, 인터넷 / 이동 전화, 초고속 인터넷 회선 이용료 감면도 받을 수 있네요.


기초생활수급자가 지원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총 58개로 각 급여별로 신청방법과 혜택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검색창에서 복지로를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홈페이지로 들어오면 각종 복지 서비스에 대한 카테고리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저소득층을 선택해세 들어가볼께요.



긴급복지,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로 구분되며 각 계층별로 지원되는 혜택이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제도에는 총 58개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가장 많은분들이 신청하는 서비스인 생계급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께요.


지원대상에 대해서 간략히 안내되어 있는데요. 우측 상단의 모의계산으로 들어가면 직접 자격조건에 부합하는지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계급여의 선정기준에 대한 사항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구의 인원수별로 책정된 소득인정액 기준을 확인해보세요.


다음은 대략적인 지원내용과 신청절차 안내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중 생활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읍, 면,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심사후 결정되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답니다. 그외 더 궁금한 사항은 보건복지 콜센터 129번에 전화하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