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기초연금 수급자격 금액 총정리

노인기초연금 수급자격 금액 총정리

요즘의 직장인들은 국민연금 및 각자의 노후 설계로 은퇴후의 삶을 미리 준비하지만 어르신의 새대들은 급격한 발전에 따라 미처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생활이 어려운 노후의 노인분들을 위해서 노인기초연금 복지 혜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노인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금액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인기초연금이란 앞서 말했듯이 은퇴후 노후에 충분한 연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초연금을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노인기초연금 수급자격은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며 국내에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인정액이 매년 책정되는 선정기준액의 이하인 분들만 수급자격에 속합니다.

 

소득인정액이란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 환산액을 합한 금액이라 합니다.

 

 

기초연금 금액 산정은 무연금자, 국민연금 월 지급액이 기준연금액의 150% 이하거나 유족연금 혹은 장애인 연금을 받고 있다면 매년 선정되는 기준연금액을 지급 받게 되는데요.

 

소득인정액에 따라서 금액은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금액은 신청단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신청은 주소지에 위치한 주민센터등의 공공 민원신청 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국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도 신청및 문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복지부 혹은 복지로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노인기초연급 수급자격 자가진단 페이지이동

 

위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서 간단하게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나이, 국적, 직역연금, 재산등을 바탕으로 기초연금 대상자에 속하는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신청전에 미리 한번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노인기초연금 수급자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보건복지부 사이트에 접속하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둘러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