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료보험료 계산 따라하기

지역의료보험료 계산 따라하기

일반 직장인은 매달 급여에서 4대보험이 공제된 금액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때문에 자동으로 직장의료보험을 적용받게 됩니다. 하지만 무직자 그리고 자영업자는 지역의료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이는 일반적으로 줄여서 건보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역의료보험료 계산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네이버나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하여 공식홈페이지를 찾아주세요. 이렇게 찾아들어가는건 어렵지 않죠?



공단홈페이지로 들어오면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료보험료 계산 메뉴는 방문자별 맞춤에서 개인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민원신청 바로가기 항목을 보실수 있는데요. 선택해서 다음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민원신청 페이지로 들어오면 건강검진부터 각종 의료보험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의 메뉴중 건강보험안내를 선택후 하위 메뉴에서 4대 사회보험료 계산으로 들어가주세요.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각 항목마다 정확안 자료를 기입해주셔야 하며 사용되는 용어들을 확인해보세요. 부과금액이란 실제로 납부해야될 금액(년, 월)이며 경감율은 적용요건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10~50%가 사용자별로 책정이 된답니다. 


기타 용어들을 확인후 아래의 지역의료보험료 계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각 항목별로 정확한 자료를 기입해주셔야 합니다. 내국인, 외국인을 선택해주세요. 


가입자 항목에서는 구분에따라서 사용자를 추가해주세요. 여기에는 반드시 세대주가 포함되어야 하므로 세대주도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배기량에 따른 차종, 등록일, 연간납부 세액을 기입하여 추가해줍니다.



가입자별로 소유하고 있는 재산에 대해서 기입해주세요. 재산의 형태는 토지, 건물, 주택 그리고 전세, 월세 보증금으로 구분됩니다. 소득 항목에는 종합, 근로, 연금소득중 해당되는 사항을 기입후 추가해주세요. 보다 정확한 종합소득은 인터넷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알아볼 수 있답니다. 


모두 정확히 기입을 했다면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와같이 자동으로 지역의료보험료 계산이 된답니다.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한데요. 이는 모의로 진행된 결과이므로 실제 금액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